다이어트 중 폭식 후 주의사항 - 추석 급찐급빠 방법

 



다이어트 중 종종 예상치 못한 폭식을 하게 될 때가 있다. 특히 최근처럼 온 가족이 오랜만에 한 자리에 모이는 추석, 설 같은 명절 기간에는 더욱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기 힘들다. 나 역시 추석이라는 이유로 마음이 붕 떠서 과식을 했고 체중이 증가한 상황이라 급찐급빠를 위해 노력중이다.


폭식은 한 번의 실수로 끝날 수도 있지만, 잘못된 대처는 다이어트를 아예 포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폭식을 한 후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방법을 잘 알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폭식이란? ]

짧은 시간 동안 과도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이다. 몸은 갑자기 한꺼번에 많은 칼로리와 영양소를 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단순히 신체적으로 소화 체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넘어서, 정신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어마무시하다.




폭식-음식먹는-여성




[ 다이어트 중 폭식 후 주의사항 ]

1) 폭식 후 자책 금지

폭식을 하고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책감을 느낀다. 식욕을 조절하지 못 했다는 것과 더불어 늘어난 체중을 확인하게 되면 다이어트를 포기하고 싶어진다. 열심히 노력하다가 한 두번 폭식을 한 것일 뿐인데 마인드 컨트롤에 실패하여 큰 자책감에 빠지면 스트레스가 더 커지고, 결국 또 폭식으로 이어지게 될 확률이 매우 높다. 스스로를 자책하기 보다, 다시 원래의 페이스로 빠르게 돌아와야 한다. 폭식을 하더라도 이후의 행동이 가장 중요하다.


2) 다음 끼니 굶지 않기

폭식 후 많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바로 다음 끼니를 굶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더 큰 문제를 불러오게 된다. 공복을 오래 유지하면 다음 식사에서 다시 폭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오히려 폭식 후에도 평소처럼 식사시간을 지키되 가볍고 건강한 음식을 적절히 먹는 것이 좋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갑자기 먹는 양이 늘어나면 몸은 소화를 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이때 수분이 부족하면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폭식 후 적당량의 물을 마셔주는 것은 회복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4) 가벼운 운동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폭식 후에는 극단적인 운동을 시도하려고 하지만, 이는 오히려 체력과 의지를 소모하게 되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음식을 과하게 먹은 것이 이미 몸에 무리가 되었을테니, 칼로리 소모가 심하고 힘든 운동보다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이 더 도움될 수 있다.


5) 폭식 원인 분석하기

또 다시 폭식하지 않기 위해서는 왜 많이 먹게 되었는지 이유를 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스트레스, 불안, 또는 단순한 배고픔 때문에 폭식하게 되었을 수도 있다. 특히 감정적인 이유일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다른 방법을 꼭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폭식으로 푸는 것은 가장 빠르고 단순하게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결과적으로 자책을 하게 되기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으로도 정말 좋지 않은 행위이다.




[ 결론 ]

다이어트 중 폭식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폭식 이후 어떻게 대처하는 지가 중요하다. 자책하지 않고 다음 끼니를 굶지 않으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가볍게 운동하면서 폭식 원인을 스스로 점검하길 바란다.


폭식 후에 빠르게 평소 식단과 운동 루틴으로 돌아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악물고 딱 하루만 지키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절대 폭식이 다이어트 전체를 망치는 것이 아님을 인지하고, 이 글을 통해 다이어트 중 폭식 후 주의사항에 대해 이해하여 건강하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란다.




>> 다이어트 후기 - 15년 차 다이어터의 몸매 관리




Comments